본문 바로가기
부상이 없는 운동법

상황에 맞는 스트레칭

by 인생의 성장통 2023. 2. 12.
반응형

현대인은 외부 활동이 많은 활동적인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의자에 착석하여 앉아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일을 하고 퇴근하면 대중교통 혹은 자가용에서 앉아있고 집에 도착해서 휴식을 할 때도 의자, 소파에 앉아 있습니다. 평소에 일어서서 일을 하거나 대중교통은 서서 다니라고 하는 말씀이 아닙니다. 한 시간 동안 일하면서 열심히 앉아 있었으면 잠깐씩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까먹지 않도록 시간마다 타이머를 설정해 두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스트레칭
스트레칭

무분별한 워밍업 스트레칭

운동 전에 몸을 풀어 주는 것을 워밍업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부상 방지,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운동 수행능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워밍업을 할 때에는 아무렇게나 쭉쭉 늘려주는 스트레칭은 좋지 않습니다. 거북목이나 일자목, 전방경사 및 후방경사등 불균형이 있는 사람들은 어떤 방식이 나에게 맞고 좋은 방법인지 알고 나서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정적 스트레칭과 동적 스트레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축구 선수들이 공을 차는 훈련을 하기 전이나 경기를 시작하기 전에 팔을 휘젓거나 다리를 교차하는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이런 활동적인 움직임이 많이 들어가는 것을 동적 스트레칭이라고 합니다. 동적 스트레칭은 운동 전 몸 전체의 체온을 높여주고 관절 및 근육에 필요한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정적스트레칭은 근력을 많이 사용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기 전에 진행하면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가동범위가 안 나올 때에 적당한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한다면 근육이 늘어나서 긴장이 풀려 오히려 근력과 순발력을 감소시켜 수행능력에 방해가 되거나 부상의 위험이 있어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 전과 후에는 스트레칭이 다르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운동 전에는 동적인 스트레칭을, 운동 후에는 정적인 스트레칭을 추천드립니다. 

 

자신만의 루틴

스트레칭 종류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 각 운동 전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면 좋습니다. 저는 상체 운동을 하기 전에는 몇 가지 불편한 부위당 매우 짧은 시간의 정적 스트레칭을 10초씩 진행하고 다양한 동적 스트레칭을 하고 있습니다. 상체와 다르게 하체 운동을 할 때에는 가동범위가 좋지 않은 편입니다. 무릎 부상이 있어서 더욱 신경 써서 해주는 편입니다. 그래서 정적인 스트레칭은 짧지만 다양하게 진행하고 동적인 스트레칭을 하고 있습니다. 하체 스트레칭은 두 개가 섞여있는 폼롤러 위주로 합니다. 헬스장에 폼롤러가 있더라도 집에 폼롤러가 없으면 한 개쯤은 구비를 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동이 끝나고 난 다음에는 상체는 빼먹지 않고 무조건 폼롤러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전에 진행하지 않았던 때와 비교한다면 다음 날 근육통이 현저하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다음 운동을 할 때에 부담이 없었습니다. 하체는 끝나고 나서는 따로 스트레칭을 하지 않고 러닝이나 자전거를 활용해서 천천히 풀어주는 느낌으로 쿨다운을 하면 좋습니다. 

 

하고 싶은 운동

현대에는 여성들이 많이 하는 운동으로 인식되어 있는 필라테스는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재활 치료가 시초입니다. 남성과 여성의 운동이 구분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필라테스와 요가는 신체를 유연하게 만들어주고 교정효과가 있고 심신을 단련할 수 있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몸에 불균형이 있는 것도 있지만 어릴 적부터 신체가 유연한 편이라 다양한 운동을 좋아하는 저는 어느 순간 요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날 티브이 프로그램 중 해외에 나가서  여러 사람과 함께하는 요가를 봤습니다. 실내에서 다양한 기구를 사용하는 필라테스보다 경치 좋고 공기 좋은 야외에서 하는 요가가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바로 인터넷에 서치를 해서 센터를 알아보고 요가 수업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운동을 하다 보니 지속적으로 다닐 수는 없었습니다. 부상을 당하고 몸과 마음이 지쳐 몇 개월 동안 활동적이고 근력을 사용하는 운동들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 당시 혼자 수련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마음의 안정과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